본문 바로가기
INFO

타짜의 추억! 섯다 족보표, 섯다 룰 족보순서 그림 정리 한눈에보기 :: 엔큐브 정보 (패 / 땡잡이 / 암행어사 / 멍텅구리구사)

by Ncube 2022. 1. 7.

영화 타짜에 나오는 화투 게임이 섯다입니다. 한 손으로 2장의 패를 쥐고 쪼는 장면이 긴장감을 부르죠. 오늘은 섯다 룰과 뜻은 무엇이며, 섯다 족보표를 한눈에 보기, 특수 패인 땡잡이와 암행어사, 멍텅구리구사등의 기능을 살펴봐요. 이해를 돕기 위해 섯다 족보 순서를 그림으로 정리해서 숫자 패를 나열해봤습니다.

 

 

초보자이신분들은 우선 화투패의 월(숫자)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화투 그림의 숫자를 먼저 외워야만 섯다라는 게임을 원활하게 알 수 있어요. 아래 링크를 통해 우선 숙지를 해보세요.

#화투패 월(숫자) : https://ncube-studio.tistory.com/entry/%ED%99%94%ED%88%AC-%EC%9B%94-%EC%88%AB%EC%9E%90 

 

 

섯다 족보표 / 섯다 룰 / 섯다 족보순서 / 섯다 족보 그림 정리

 

 

목차

  • 섯다 룰 & 뜻
  • 섯다 족보표

 

 

 

섯다 룰 & 뜻

화투를 통해 게임을 할 수 있는 것들에는 민화투, 고스톱, 맞고, 섯다, 월남뽕, 도리짓고땡등이 있어요. 그 중에서 섯다는 화투패 총 48장중에서 1월에서 10월까지 숫자패에서 피를 제외한 20장으로 하는 게임입니다.

 

섯다 룰은 한 사람당 2장이나 3장을 나눠주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2장을 받았을 경우에는 자신이 쥔 패의 섯다 족보로 배팅해서 끝까지 레이스 한 사람들이 패를 까고 족보에 따라서 승패가 가려지게 되죠. 3장씩 받는 경우는 조합해서 족보가 높은 패 2장을 쥐고 1장은 버린 다음 배팅을 하면 됩니다.

 

포커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가진 패의 족보가 낮더라도 높은 것처럼 배팅을 과감하게 해서(뻥카) 족보가 높은 상대를 기권시키도록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같이 하는 플레이어들의 습관(행동, 말)이라든지 분위기를 잘 봐가면서 상황판단을 해야 하는 고도의 심리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섯다 족보표

섯다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섯다 족보표를 알고 시작해야됩니다. 섯다 족보 한눈에 보기를 통해 섯다 족보 순서를 확인 가능합니다. 광땡과 땡을 잡을 수 있는 암행어사나 땡잡이, 재경기를 할 수 있는 구사, 멍텅구리구사등도 적절하게 사용하면 승리할 수 있어요. 

 

잘 이해가 안 가시는 분들을 위해서 직접 화투패 이미지를 하나씩 나열해서 섯다 족보 순서를 그림으로 정리해놨어요.

 

[섯다 족보표 한눈에 보기]

  • 3.8 광땡
  • 1.3 광땡 / 1.8 광땡
  • 10땡 (장땡) > 9땡 > 8땡 > 7땡 > 6땡 > 5땡 > 4땡 > 3땡 > 2땡 > 1땡
  • 1.2 알리
  • 1.4 독사
  • 9.1 구삥
  • 10.1 장삥
  • 10.4 장사
  • 4.6 세륙
  • 9끗 (갑오) > 8끗 > 7끗 > 6끗 > 5끗 > 4끗 > 3끗 > 2끗 > 1끗 > 0끗(망통)

 

[특수 땡잡이]

  • 4.7 암행어사 : 상대방이 1.3광땡 & 1.8광땡일때 승리
  • 3.7 땡잡이 : 상대방이 1땡 ~ 9땡일때 승리

 

[재경기]

  • 멍텅구리구사(열끗 9.4) : 상대방이 망통 ~ 9땡일때 재경기
  • 구사(9.4) : 상대방이 망통 ~  1.2(알리)일때 재경기

 

 

여기까지 섯다 족보표 한눈에 보기, 특수 땡잡이, 재경기 패를 살펴봤는데, 섯다를 처음 접하시거나 이해가 잘 안 되시는 분들은 아래의 이미지를 예시로 실제로 어떠한 패가 해당 족보인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3.8 광땡

3과 8의 광으로 이루어진 3.8광땡은 섯다 족보중에서 최상의 패입니다. 4.7암행어사, 3.7땡잡이, 멍텅구리구사, 구사 등 견재하거나 재경기를 모두 무력화시키는 무적의 패죠.

     

 

1.3 광땡 / 1.8 광땡

3.8광땡 다음으로 높은 패입니다. 1과 3, 1과 8의 광으로 이루어진 족보입니다.

 

 

10땡 (장땡)

일반 땡에서는 가장 높은 위치를 차지합니다. 10땡 혹은 장땡으로 불립니다. 10월패 2장으로 구성됩니다.

     

 

9땡

9월패 2장으로 이루어진 패.

     

 

8땡

8월패 2장으로 이루어진 패.

     

 

7땡

7월패 2장으로 이루어진 패.

     

 

6땡

6월패 2장으로 이루어진 패.

     

 

5땡

5월패 2장으로 이루어진 패.

     

 

4땡

4월패 2장으로 이루어진 패.

     

 

3땡

3월패 2장으로 이루어진 패.

     

 

2땡

2월패 2장으로 이루어진 패.

     

 

1땡

1월패 2장으로 이루어진 패.

     

 

1.2 알리

1월패와 2월패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족보. 땡 족보 밑에서는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패입니다. 숫자 1과 2. 부를 때는 알리라고 부릅니다.

 

 

1.4 독사

1월과 4월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패. 숫자 1과 4. 독사라고 부릅니다.

 

 

9.1 구삥

9월과 1월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패. 숫자 9과 1. 구삥라고 부릅니다.

 

 

10.1 장삥

10월과 1월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패. 숫자 10과 1. 장삥이라고 부릅니다.

 

 

10.4 장사

10월과 4월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패. 숫자 10과 4. 장사라고 부릅니다.

 

 

4.6 세륙

4월과 6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패. 숫자 4과 6. 세륙이라고 부릅니다.

 

 

9끗 (갑오)

끗으로 시작하는 패 중에서 가장 높은 패입니다. 1월과 8월, 2월과 7월등 2장의 숫자의 합이 9가 되면 9끗이 됩니다. 갑오라고도 불립니다.

 

 

8끗

3월과 5월, 2월과 6월등 2장의 숫자의 합이 8이 되면 8끗이 됩니다.

 

 

7끗

2월과 5월, 3월과 4월등 2장의 숫자의 합이 7이 되면 7끗이 됩니다.

 

 

6끗

2월과 4월, 1월과 5월등 2장의 숫자의 합이 6이 되면 6끗이 됩니다.

 

 

5끗

2월과 3월, 10월과 5월등 2장의 숫자의 합이 5가 되면 5끗이 됩니다.

 

 

4끗

1월과 3월, 9월과 5월등 2장의 숫자의 합이 4가 되면 4끗이 됩니다.

 

 

3끗

10월과 3월, 7월과 6월등 2장의 숫자의 합이 3이 되면 3끗이 됩니다.

 

 

2끗

10월과 2월, 8월과 4월등 2장의 숫자의 합이 2가 되면 2끗이 됩니다.

 

 

1끗

7월과 4월, 5월과 6월등 2장의 숫자의 합이 1이 되면 1끗이 됩니다.

 

 

0끗 (망통)

섯다 족보 중 가장 낮은 패입니다. 2월과 8월등 2장의 숫자의 합이 0이 되면 0끗이 됩니다. 망통이라고도 불립니다. 

 

 

4.7 암행어사

섯다에서 특수한 역할을 하는 패입니다. 4월과 7월의 조합 4.7암행어사는 상대방이 1.3광땡 혹은 1.8광땡일때 승리합니다. 

     

 

3.7 땡잡이 

섯다에서 특수한 역할을 하는 패입니다. 3월과 7월의 조합 3.7 땡잡이는 상대방이 1땡 ~9땡일때 승리합니다. 

     

 

멍텅구리구사(열끗 9.4) 

9월과 4월의 열 끗 패의 조합일 경우에 멍텅구리구사라고 부릅니다(반드시 아래의 이미지일 경우에만 멍텅구리구사로 간주합니다). 상대방의 패가 0끗(망통) ~ 9땡일 경우 재경기를 합니다. 범위가 아주 광범위합니다. 10땡은 적용대상이 아니니 주의하세요.

     

 

구사(9.4) 

9월과 4월의 조합일 경우에 9.4구사라고 부릅니다. 상대방의 패가 0끗(망통) ~ 1.2(알리)일 경우 재경기를 합니다. 땡 아래로는 모두 해당됩니다.

 

 

 

 

화투를 이용한 게임 중에서 섯다라는 게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섯다 룰과 뜻과 섯다 족보표를 족보 모음 순서대로 한눈에 볼 수 있게 해 봤고, 특수 기능을 하는 암행어사, 땡잡이, 재경기를 할 수 있는 구사와 멍텅구리구사의 기능을 설명했어요. 또한 이해를 돕기 위해 족보 순서를 그림으로 하나씩 정리도 해봤습니다. PC게임이나 모바일에서 '섯다'라고 검색해보면 다양한 섯다게임이 나옵니다. 무료한 시간 간단히 설치해서 즐겨보는 것도 괜찮을듯싶네요. 단 중독되지는 마시고요~

 

 

 

 

온 국민의 게임! 화투패 월 숫자. 그림 설명 & 화투놀이 종류 :: 엔큐브 정보

 

온 국민의 게임! 화투패 월 숫자. 그림 설명 & 화투놀이 종류 :: 엔큐브 정보

화투는 온 국민 누구나 즐기는 게임이죠. 20장, 48장, 50장의 화투패로 다양한 룰로 온, 오프라인에서 즐길 수 있어요. 화투패에 그려진 그림의 월(달)과 숫자는 어떻게 구분하며 그림에 대한 설명

ncube-studio.tistory.com

 

 

핀볼도사 쿠폰코드 입력 방법 & 공식카페 :: 엔큐브 게임 정보 Punball Reward Code 크리스마스

 

핀볼도사 쿠폰코드 입력 방법 & 공식카페 :: 엔큐브 게임 정보 Punball Reward Code 크리스마스

궁수의 전설이라는 유명 모바일 게임 앱 제작회사 Habby. 그곳에서 핀볼 도사라는 재미있는 게임이 나왔어요. 크리스마스 기념인지 쿠폰 코드를 배포하고 있는데요. 쿠폰 코드를 입력하는 URL 정

ncube-studio.tistory.com

 

 

스팀 프롭나이트(Propnight) 최소 & 권장 사양 / 살인마, 생존자 캐릭터 정보 :: 엔큐브 게임 정보

 

스팀 프롭나이트(Propnight) 최소 & 권장 사양 / 살인마, 생존자 캐릭터 정보 :: 엔큐브 게임 정보

최근 아프리카 TV의 여러 BJ와 유튜브에서 실시간이나 녹화방송으로 게임 플레이하는 영상중 인기 있는 게임이 있습니다. 스팀에서 발표한 프롭나이트(Steam Propnight)라는 게임인데 정말 재밌어요.

ncube-studio.tistory.com

 

 

스팀 프롭나이트 무료 커스텀 코드 & 가격 할인 정보 :: 엔큐브 Steam Propnight - Free Secret Skin for Impostor

 

스팀 프롭나이트 무료 커스텀 코드 & 가격 할인 정보 :: 엔큐브 Steam Propnight - Free Secret Skin for Impost

최근 스팀(Steam)의 프롭나이트(Propnight)라는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어요. 프롬나이트 게임 가격과 할인 정보, 무료로 나눠주고 있는 커스텀 코드 번호를 알려드립니다. 살인마 캐릭터 중에서 사기

ncube-studi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