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필리핀 박틱 채집꾼 땀폿. 박틱이란 무슨뜻일까?

by Ncube 2022. 7. 6.

필리핀의 팔라완이라는 섬에서 박틱을 채취하는 한 남자의 인생을 보여주는 영상이 있다. EBS 다큐 길 위의 인생 - '박틱 채집꾼, 땀폿'이라는 제목으로 2020년 6월 3일 자 영상이다. 척박한 정글 숲 속 8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윈세스라오라는 인물을 그려낸다. 박틱, 땀폿이란 무슨 뜻일까.

 

 

영상에 나온 45세의 윈세스라오는 필리핀 남서부에 있는 팔라완이라는 섬에서 산다. 팔라완은 7천 개가 넘는 섬들로 구성되어 있는 필리핀에서 5번째로 큰 섬이다.

 

박틱 채집꾼은 흔히 정글도라고 불리는 마테체와 박틱을 담을 지게를 메고 정글로 들어간다. 숲 속에는 알마시가라는 나무에서 박틱을 채취할 수 있다. 알마시가 나무에 칼 같은 도구로 인위적으로 상처를 내면 진액이 흘러내려서 하얗게 굳게 된다. 그 진액이 바로 박틱이다.

 

그렇게 굳어 있는 박틱을 자루에 담아서 시장에 내다 팔면 돈을 벌수가 있다. 1kg에 필리핀 돈으로 15페소 벌 수 있다. 하루 종일 캐면 대략 10kg 정도의 양을 모을 수가 있는데 원화로 계산하면 4천 원 정도의 돈이라고 한다.

 

박틱은 알마시가 나무에서 나오는 수지이며 나무 진액이다. 이 진액을 원료로 불을 지피기도 하고 염료나 도료에 사용되기도 한다. 

 

소나무에서 흘러나오는 진액. 즉 송진과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다. 어릴적에는 이 송진을 아이스바 나무 손잡이나 나뭇잎에 묻혀서 물에 띄우면 그 진액에서 무지개 같은 색깔을 하며 방출되는 영향으로 앞으로 추진되는 신기한 광격을 목격하며 놀기도 했다. 요즘 아이들은 경험해보지 못했을 수도 있겠지만.

 

송진이 너무 딱딱하게 굳어 있으면 잘 안되지만 한 여름 소나무에서 뚝뚝흘러내리는 갓 채취한 것으로 하면 훨씬 더 잘 되는 것을 알게 된다. 

 

 

영상에 나오는 윈세스라오라는 남성은 다른 섬에 살다가 우연히 팔라완 섬에 들어와 정착했다고 한다. 팔라완 섬의 바틱 마을에는 바탁족 소수 부족이 있는데 거기에서 아내를 만나 여섯 자녀를 낳고 가장으로써 부지런한 삶을 살고 있다.

 

이 부족은 더운 날씨탓인지 모르지만 굳이 일을 열심히 하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이 남성은 다르다. 박틱 채집은 물론 냇가에서 물고기도 잡고, 집의 보수공사도 직접 한다. 안전장치 하나 없이 코코넛이나 야자열매를 맨몸으로 올라 따기도 한다.

 

부족에서는 이 남성에게 '땀폿'이라는 별명을 지어줬다. 땀폿은 일을 잘해서 '뽑힌 사람'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쉴 새 없이 다양한 일을 열심히 한다고 붙여진 듯하다.

 

땀폿의 부부는 1남 5녀의 자녀가 있어 총 8명의 가족이 함께 산다. 큰 딸은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다.  바탁 마을에서는 고등학교를 보낸 유일한 부모다. 자신의 힘든 생활을 자식들에게는 더 이상 대물림 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자식들을 교육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땀폿이라는 별명이 붙여질 정도로 악착같이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필리핀의 팔라완이라는 섬에서 박틱 채집꾼으로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땀폿이라는 별명을 가진 윈세스라오에 대한 EBS 다큐 영상에 대한 내용을 적어보았다. 박틱이란 무엇을 뜻하는지 궁금한 분들에게 생소한 단어일수도 있는 알마시가 나무의 수지(진액)의 채취 방법과 용도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EBS다큐 (EBS Documentary) 유튜브 채널 주소 : https://www.youtube.com/c/ebsdocumentary

 

 

 

 

tvN 드라마 환혼(還魂) 촬영장소. 전국 풍광 좋은 촬영지 주소.

 

tvN 드라마 환혼(還魂) 촬영장소. 전국 풍광 좋은 촬영지 주소.

tvN에서 6월 18일 첫 방송을 한 드라마 환혼. 환혼술을 사용하는 주인공들 간에 펼쳐지는 판타지 로맨스 드라마이다. 사극풍의 드라마이기 때문에 촬영하는 배경인 촬영 장소 또한 제작진이 고심

ncube-studio.tistory.com

 

 

코리아둘레길의 완성. 서해랑길 개통. 서해안의 풍광을 만끽하며 도보여행을 즐길 수 있는 코스.

 

코리아둘레길의 완성. 서해랑길 개통. 서해안의 풍광을 만끽하며 도보여행을 즐길 수 있는 코스.

2022년 6월 22일 드디어 서해랑길이 개통했다. 삼면이 바다인 대한민국의 해안을 따라 인접한 길을 둘레길로 만들어 완성시켰다. 서해랑길은 인천 강화군과 전남 해남군의 사이를 잇는 구간이다.

ncube-studio.tistory.com

 

 

소금물 2리터로 숙변, 장 청소를 할 수 있다고? 아유르베다 장 청소법

 

소금물 2리터로 숙변, 장 청소를 할 수 있다고? 아유르베다 장 청소법

최근 들어 소금물 2리터를 10분 만에 마시면 숙변제거 및 장 청소를 말끔히 할 수 있다는 얘기가 들려온다. 실제로 다양한 방송매체에서 연예인들이 출연해서 단식원에 입소한 후, 그곳에서 소금

ncube-studio.tistory.com

 

댓글